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용어

LTV DTI DSR LTI RTI 신DTI 부동산 용어정리

by 네임은 어렵다 2022. 12. 23.
반응형

부동산 대출은 다양한 용어들이 있습니다. 주택을 구입함에 있어 마냥 대출을 받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이 담보대출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이 한도 기준 용어를 LTV, DTI, DSR, LTI, RTI, 신 DTI라고 합니다. 이 용어들이 말하는 한도 기준에 따라 담보대출의 비율이 달라지는데 이 용어들이 무엇을 말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대출용어라고 적혀있음

 

목차

 

 

LTV (엘티브이)

반응형

LTV (주택담보 대출비율)는 주택담보대출의 최대한도를 말합니다. 만약 LTV를 50% 설정해놓으면 집 값의 50%까지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집 값이 10억이라고 하면, 최대 5억까지 담보대출이 가능한 것이며, 만약 엘티브이 60% 라고 한다면 6억까지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DTI (디티아이)

 DTI 란?(총부채 상환비율) 주택담보대출 금액의 연간 원리금과 기타 부채의 연간 상환할 이자의 합을 연소득으로 나눈 비율을 말한다. 담보대출 최대한도는 LTV를 통해 정해지는 것이며, 그 대출금의 원리금과 이자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DTI= (연간 원리금 상환액 + 기타 대출 연간 이자상환액) ÷ 연간소득을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대출자의 연소득이 5000만 원인 경우, DTI가 40% 라면 원리금과 이자 그리고 타 대출 이자 합산 금액의 합이 연 소득의 40%에 해당하는 2,000만 원 넘으면 대출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즉, 원리금과 상환이자의 합이 2,000만 원 이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DSR (디에스알)

DSR 란?(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 대출을 받는 사람의 연소득, 전체 금융 관련 부채의 원리금 상환액 비율을 말합니다. DTI랑 비슷한 개념이며, 부채에 대한 범위를 더 넓게 포함해 계산하는 것입니다. 대출 원리금, 자동차 할부, 학자금 대출 카드론 등등 내 명의로 된 모든 대출금의 원금과 이자를 포함한 금액을 평가합니다. 이 때문에 주택담보 대출을 받는 경우 LTV DTI DSR 모두 확인하게 되며, 한도에 모두 연관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LTI (엘티아이)

소득대비 가계대출 비율을 말합니다. 개인사업자, 자영업자 대출관리 비율을 말하며, 개인사업자가 빌린 대출과 사업대출을 합한 총부채를 개인사업자의 영업이익과 근로소득 등을 합산한 총소득으로 나누는 것을 말합니다.  

 

 

 

RTI (알티아이)

 

 

부동산 임대업자의 이자 상환능력 기준입니다. 연간 부동산 임대소득을 임대업 대출 연간 이자비용으로 나눈 값입니다. RTI : 1년간 임대수익 / 1년간 이자 RTI 비율이 1.5 이상인 경우에는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 DTI (신디티아이)

연간 소득 증빙 기간을 기존 1년, 2년으로 늘려 산정하는 것입니다. 미래의 소득이 늘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에게 장래소득을 예상해 대출한도를 정하게 됩니다. 앞으로 소득이 늘어나는 것은 젊은 세대들이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조치로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